복지관소개

윤리경영

양천해누리복지관 윤리강령

양천해누리복지관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고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사회적·물리적 환경을 개선하여 자신의 선택과 결정으로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실현을 위하여 복지관의 모든 직원은 보다 높은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실천한다.
이용자와 그 가족, 자원봉사자, 후원자, 지역사회 등 복지관과 관련된 모든 주체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감동을 위한 정직하고 올바른 태도를 유지한다.
또한 서비스에 대한 투철한 책임감을 함양하여 우리 복지관이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윤리강령을 다짐한다.

근무 윤리
  • 양천해누리복지관 직원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윤리의식과 함양과 자기계발을 통하여 자신과 복지관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 높은 도덕성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 개인의 이익 추구가 아닌 기관의 사명과 목적에 부합한 바른 행동을 원칙으로 한다.
  • 함께 근무하는 관리자와 동료의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근무를 수행한다.
  •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기관으로 인정받기 위하여 개인의 품위 유지와 자질 함양에 주력한다.
이용자에 대한 윤리
  •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최우선으로 한다.
  • 종교, 신념, 인종, 성, 장애에 대한 차별 대우를 하지 않는다.
  • 친절한 태도로 이용자의 자기결정권과 인격을 존중한다.
  • 이용자의 개별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 계획과 양질의 서비스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상담 및 이용자에 대한 모든 인적 자료와 정보 등에 있어 철저히 비밀을 원칙으로 하여 개인의 사생활에 침해가 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자원봉사자, 후원자에 대한 윤리
  • 자원봉사 및 후원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를 통해 스스로 결정하도록 한다.
  •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최대한 반영한다.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봉사활동의 동기부여와 의미를 확고히 한다.
  • 후원자의 후원 의도에 맞는 후원금 사용과 사용 내역에 대한 투명한 처리를 수행한다.
  • 후원 내역에 대한 정기적이고 정확한 고지를 수행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 지역사회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창구를 마련하여 주민의 소리를 듣고 정책결정에 반영한다.
  • 지역주민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및 지역 활동을 통해 지역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 한다.
  • 상업적 목적 및 종교, 정치적 목적에 의한 모든 활동에 대해 중립을 유지하며 차별하지 않는다.
  •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의 관계에 있어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 구축으로 건전한 동반자적 관계를 정립하고 발전시켜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