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뉴스레터 '공감대'

제목 : 8호 '고객기자단이야기' 이용자
  • 작성자 :복지관
  • 작성일자 :13-10-22 12:05
  • 조회수 :4,469
  • 이메일 :ycsupport@hanmail.com
▣ 복지관에 다니신 지가 얼마나 되셨나요? 
-이정익 : 목동에 이사 온 2011년 9월부터 다니기 시작했으니까 만 2년이 되었습니다.
-박치훈 : 2008년부터 참여를 했습니다. 6년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토리텔링에 참여 하면서 생각의 발전적인 변화가 있었고, 글을 쓰고 읽는 과정 중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뀌었습니다.

▣ 고객기자단에서 활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임서형 : 사회통합지원팀 김미희 팀장님의 권유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홍보글도 봤습니다. 
          양천장애인복지관에서 어려울 때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나도 좋은일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중국에서 한국으로 온지 꽤 되었는데도 아직 한국어 표현력이 부족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한국어도 향상되면 좋겠습니다.
 
▣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계신가요?
-이정익 : 아내가 언어장애라 언어교실 그룹치료를 이용하고 있고, 성인음악과 성인미술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리 재활을 위해 생활요가교실과 토요일 수중활동을 하고 있고, 그 외 청년자조 모임인 “나무그늘” 활동과 스포츠 동아리인 “양천 닥공”
          보치아 팀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좀 많이 이용하고 있죠? (웃음)
-하순희 : 아이가 복지관 초등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임서형 : 미술프로그램, 요가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김규용 : 재활운동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박치훈 : 청년자조모임에 참여했습니다. 6년 되었습니다.

▣ 기자이면, 기사도 작성하실 텐데요. 그럼  교육을 받으시는 건가요?
-이정익 : “고객기자”라는 명칭처럼 전문기자는 아니어도 우리복지관 기획홍보팀의 지원으로 기자단이 함께 모여 기사 작성에 관한 토론도 하고, 현직기자
            를 초청하여 기사 작성에 대해 여러 가지 유익한 지식과 정보들을 얻고 있습니다. 기사 작성 시에도 현직기자가 기사내용에 대해 계속적인 조언
            을 해주고 있습니다.
-박치훈 :  한번 교육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좀 얼떨떨 했지만, 기자님의 친절한 강의를 듣고 기사를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달에 고객기자단에서 처음으로 기사를 작성한다고 하던데요. 어떤 주제로 작성하셨나요?
-이정익 : 이번에 미술교실에서 성인과 아동이용자들이 공동으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복지관 현관 입구에 설치된 도자기타일 벽화인데, 지난 5월부터 시작해서 우리복지관 개관 9주년 생일날인 10월 4일에 설치가 완료 되었
          습니다.
          마침 저와 제 아내가 참여하여 만든 작품이라서 그 과정의 얘기를 취재했습니다.
-박치훈 :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실천에 옮기는 청년 분들의 모습을 글로 옮겼습니다.
            글을 통해 자신의 표현을 나타내고, 공감의 소통을 느끼는 모습을 글로 남겼습니다.
-임서형 : 식당 자원봉사자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매일 맛있는 점심 식사를 준비하시는 식당 자원봉사자들의 고마움을 되새기기 위해 주제로 선택
            했습니다.
-김규용 : 장애인활동지원사업에서 활동보조인과 이용자의 이야기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 복지관 이용자의 보호자로서 고객기자단으로 활동하는데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시나요?
-이정익 : 프로그램 이용자의 활동을 옆에서 지켜보는 보호자로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취재 할 수 있고, 우리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빨리 습득하고
          직접 참여도 할 수 있어 이용자의 충족요구가 잘 반영된 기사를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기자님이 생각하는 고객기자단은 무엇인가요?
-임서형 :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서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정보를 나눌수 있고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것.

▣  앞으로의 활동에 있어서 포부 한마디!
-이정익 : 우리복지관의 좋은 프로그램 활동과 이용자들의 훈훈하고 아름다운 얘기들을 구석구석 취재하여 한 번 기사를 읽으면 다음 기사가 기다려질
          정도로 이용자들과 언제나 즐겁고 행복한 마음을 나누는 그런 고객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민아 샘 파이팅!!! 신속연애!, 성공결혼!
-김규용 : 담당자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회의나 토론이 필요한데, 시간이 많이 부족 했던 것 같습니다.
-박치훈 : 제가 몸 담는 자조모임 스토리텔링 출판 기념회에 대한 소식 글을 전했고요, 다음엔 다양한 장애인 분들의 삶을 글로 남겨 보고 싶습니다.
-임서형 : 장애는 무능이 아니기에 설산에 피는 연꽃처럼 아름다움이 빛날것이며 함께 아름다운 무지개가 될것이다!
-하순희 : 앞으로 더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보건복지부 로고 서울특별시 로고 양천구청 로고 양천사랑복지재단 로고 국가인권위원회 로고 국민권익위원회 로고
사회복지법인 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합동측)복지재단 로고 목동재일교회 로고 희망일굼터 로고 이마트 목동점 로고 현대백화점 목동점 로고